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4년 장마철 기간 (지역별 장마기간)

2024년 장마철 기간 안내드리겠습니다. 6월이 시작되고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는데요, 6월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장마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장마는 6월 말 시작되어 7월 말에 끝나는데요, 장마철 기간에 주의사항 및 장마가 종료 된 후 무더운 더위가 찾아오기 전 준비해야 될 상황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년 장마철 기간 (지역별 장마기간)

 

 

우리나라 장마철 기간은 아직 공식 발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6월 19일, 21일 제주도의 많은 비소식이 있는데요, 이로써 제주도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의 장마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비소식 혹은 장마소식을 기상청 누리집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데요, 기상청 누리집 > 읍면동으로 선택 > 본인의 지역 선택 > (하단으로 내려) 중기 선택으로 본인의 거주 지역의 장마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지역 장마기간 확인 ✔

 

 

2024년 장마철 기간은 평년값을 기준으로 6월말부터 7월초 강수량이 증가하여 7월말 장마가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8월말에서 9월초 가을장마가 있을 예정입니다.매년 이시기에 여름장마와 가을장마가 시작되었음으로 이번에도 역시 비슷한 시기에 시작할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장마의 평균적인 시작 시기는 제주도가 6월 19일이고, 남부지방은 23일,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은 25일입니다. 위의 평균값대로 비가 내린다면 6월 셋째주 중반쯤이면 장마전선이 북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장마철 기간

 

장마는 '장기간 비가 오는 기간'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한 해 중 일정시기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한반도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7월에는 비가 자주 내리기에 농업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그러니 미리 미리 집중호우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장마철 기간은 보통 6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7월 하순에 끝나는데요, 이는 기상학적으로는 장마전서의 영향을 받아 비가 오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매년 6월 중순 또는 말경 우리나라의 계절이 늦봄에서 초여름으로 바뀌면서 한랭습윤한 오호츠크해기단과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기단 사이로 한대전선이 형성되는데 이 전선을 장마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거의 한 달간 지속되는 강수 현상으로 이 기간에 내리는 강수량은 400 ~ 650mm로 연 강수량의 약 30%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기간에는 많은 비와 강풍이 동반되며,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갑자기 끝날 수 있습니다. 

 

 

장마철 기간 집중호우 시 대처방법

 

 

1. 계단이 침수된다면 신속히 상황을 파악한 뒤 119에 신고하고 수심이 무릎 이하일 경우 재빨리 탈출하셔야하빈다. 슬리퍼, 하이힐 등의 경우 신발을 벗고 맨발로 탈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운동화 이외의 신발은 위험합니다.

 

2. 집이나 건물 안이 침수된다면 가장 먼저 전기 전원을 차단하고 수위가 종아리 30cm아래에 온다면 신속히 문을 열고 밖으로 나와야합니다.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신속히 119에 신고를 한 뒤 주변 사람들과 힘을 합하여 대피해야합니다.

 

3. 장마철 기간에는 필히 안전지대에서 야영을 해야하며, 만약 외부 활동 중 하천이 범람하고 대피방송이 나오면 신속히 대피해야합니다. 유속이 빠르고 물이 무릎까지 찰 경우 이동하지 마시고 신고 등을 통해 안전을 확보하고 움직이셔야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장마가 휴가시즌이 오기 전 끝나지만, 장마기간에 휴가를 즐기신다면 꼭 안전에 유의하셔서 즐거운 휴가 보내시길 바랍니다.

 

 

장마철 기간 빗길 운전 중의사항

 

 

빗방울이 쏟아지는 장마철 기간에는 도로가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장마가 시작되기 전 철저한 대비와 예방이 필요하죠. 장마철 안전운적 수칙 4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감속운전 및 안전거리 유지하기

빗길에서는 타이어에 수막이 생겨 조작이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은 제동거리가 2배 이상 늘어나기 때문에 평상시 규정속도 대비 20% 이상 감속해야하며, 폭우가 내릴 때는 50% 이상 감속하여 안전거리를 항상 유지해야합니다.

 

2. 낮에도 전조등, 안개등 작동하기

비가 오면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차가 보행자나 타 운전자에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둑한 밤이나 비 오는 날에는 출발 전 전조등과 안개등이 켜졌는지 확인하여 자기 차량의 존재를 알려야합니다.

 

3. 미리미리 내 차의 상황 알리기

빗길에서는 상대방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어렵고 상황에 대처하는 시간 역시 길어지는데요, 차로 변경이나 진행 방향을 변경 시 평소보다 일찍 방향지시등을 켜서 내 움직임을 상대방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각종 차량 장치 점검하기

- 적정 공기압 유지하기 : 타이어 공기압을 평시보다 10 ~ 15% 정도 높여주면 수막현상 발생률이 줄어듭니다.

-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기 : 타이어가 마모될수록 수막현상 발생률이 높습니다. 백원을 꽂을 때 이순신 장군의 모자가 보인다면 타이어가 마모된 것으로 교체해야합니다.

- 배터리 주기적 체크하기 : 전조등, 와이퍼 작동이 증가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 있습니다. 보닛을 열어 배터리 우측에 있는 점검 표시창을 확인하여 미리 정비하세요.

- 배터리 방전 예방하기 : 기온이 높을 때는 장시간 외부주차 피하기, 정차 후 에어컨 및 라이트 등 전기 장치 끄고 시동 끄기, 미리 배터리 배선 확인하기, 일주일에 한번은 주행하기

 

이상으로 2024년 장마철 기간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휴가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며, 올해 장마시기에 대한 공식 발표는 다음주 중에 있을 것으로 확인되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