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금융 피해 방지를 위해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현재 햇살론 15 상품을 지원받기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 지난 9월 출시되었습니다. 햇살론 15를 신청하였으나 거절된 경험이 있고, 신용평점이 하위 10%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의 최저신용자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상자는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최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합니다. 과거에 연체 이력이 있어도 가능하며,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불가능한 사람들 역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최대 1천만원 이내 대출이 가능하며, 처음 대출시 500만원 이내에서 심사에 따라 보증되며 6개월간 성실히 상환 시 추가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15.9%포인트로 6개월간 성실 상환 시 최대 6%포인트까지 인하됩니다. 대출기간 3년 약정 시 매년 3%포인트 감면, 대출기간 5년 약정 시 1.5% 포인트가 감면됩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 및 부채관리컨설팅 이수 시 0.1% 포인트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이 있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최저신용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신용정보 뿐만 아니라 자동이체 이력, 상환의지 등 비금융․대안정보를 다양하게 반영하여 상환능력을 평가하여 보증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오프라인 상담을 통해 가능하며, 이후 약정체결을 거쳐 협약 금융회사 앱 또는 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대출신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1397 콜센터를 통해 방문예약 후 오프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은 광주은행, 전북은행을 시작으로 전산 개발 등 운영 관리가 완료되는 대로 9개 저축은행에서 순차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광주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하나은행, DB저축은행, NH저축은행이 가능하며, 2023년 상반기에는 신한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BNK저축은행, KB저축은행에서 출시 될 예정입니다. 원활한 지원을 위해 지원요건, 구비서류 등에 대해 사전상담 권장하며, 상담은 서민금융 1397 콜센터 또는 국번없이 1397로 가능합니다.
보증약정 후 대출실행 관련 문의는 대출 금융회사 콜센터로 문의해야하며,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건전한 대출 이용을 위해 보증 신청 시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이수는 필수 사항입니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의 이용이 어려웠던 최저신용자들 또는 연체경험 등으로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들에게 숨통이 트일 만한 금융상품이니 필요하시다면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